유산균들의 자기 소개 시간입니다.
1세대 - 유산균 - 프로바이오틱스
2세대 - 유산균 먹이 - 프리바이오틱스
1세대 + 2세대 - 신바이오틱스
유산균 먹을 때 부작용 조심할 점
1. 포스트바이오틱스란
(What is Postbiotics)
3세대 - 좋은 균이 만들어 내는 유익한 물질 - 포스트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스틱, 포스트바이오스틱스' 아닙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좋은 균 그 자체 보다는, 그 균들이 만들어내는 물질들이 장을 튼튼하게 하고 나쁜 균들을 못 살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 물질들 자체를 3세대 포스트바이오틱스 라고 부릅니다.
살 빠지고 예뻐지는 유산균 종류
2. 프로바이오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 차이점
(What different between Probiotics and Postbiotics)
1세대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면 장까지 살아남아 도착한 좋은 균들이 다른 좋은 균들과 함께 활동하며 좋은 물질들을 뿜뿜 배출하게 되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3세대 포스트바이오틱스를 먹으면 살아있는 균이 아니라 그 균들이 배출한 좋은 물질들을 바로 먹게 되므로, 프로바이오틱스는 사람마다 장까지 가는 유산균의 수가 다르고 몸이 적응하는 기간이 다르고 나타나는 효과가 다른데, 포스트바이오틱스는 그 차이가 없는 건 아니지만 훨씬 적다는 것입니다.
내가 요리를 직접 해서 먹는 것이나 배달한 요리를 먹는 것이나, 목적은 음식을 먹는 것인데 재료와 과정이 같다면 뭘 먹어도 효과는 비슷하겠죠. 그래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의 효과는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Efficacy of Postbiotics)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늦출 수 있으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라앉히고, 고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염증에 대항하는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으며, 비만을 제어하고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관련해서는 나쁜 균 중에 뚱보균 (퍼미쿠테스 균)이라 불리는 균이 있는데, 이 균이 증가할수록 내장지방이 많이 쌓이게 되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들이 좋은균 (유산균)을 먹을수록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게 되어 염증이 감소하고 식욕이 억제되어 상대적으로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을 바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할 때 유산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채로 위산과 담즙을 거치고 장까지 가야 해서 중간에 많이 죽을 수 있는데,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균이 아니라서 상대적으로 열에 강한 편이라, 조리중인 요리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고 위산이나 담즙에도 분해되지 않고 다른 영양소와 함께 소장에서 흡수됩니다.
그리고 역시 살아있는 균이 아니기 때문에 장시간 실온에서 보관이 가능하고, (프로바이오틱스는 비싸고 인정받는 제품일수록 전과정 냉장운송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최대한 많은 수의 균을 살려 장까지 보내야 하기 때문에 균이 많을수록 좋고, 장에 도착해서 좋은 물질을 배출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물질 또한 소량이지만,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좋은 물질 그 자체이므로 많은 수의 유산균을 먹을 필요가 없고 살아서 장까지 가는 비율이 높으므로 균 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효과를 가지지만 포스트바이오틱스가 좀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포스트바이오틱스 주의사항
(Caution Point of Postbiotics)
단지, 1세대 프로바이오틱스와 2세대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 대표주자로 널리 알려져 있고, 사용하는 사람이 많고 알려진 검증된 제품들도 많아서 비교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은데,
3세대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이제 막 신입이라 위에 알려진 장점들도 있긴 하지만, 아직은 포스트바이오틱스 추천이 쉽지 않은 것이 프로바이오틱스나 프리바이오틱스에 비해 제품이 다양하지 않아 가격 비교도 어렵고 다양하게 입증된 제품들도 없는 편이라
프로바이오틱스도 있고 프리바이오틱스도 있는데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어떤지 궁금하신 분', '역시 난 신상이 좋다는 분', '궁금하면 지갑 여는데 주저함이 없는 분' 이런 모험심 있고 자금력(?) 있는 분들이 잘 거쳐가시고 검증 해 주시면 그때 천천히 지갑을 여셔도 될 것 같습니다.
에스더 유산균이나 드시모네 같이 비교적 이름이 많이 알려진 제품들도 있으나 결론은 먹어봐야 안다는 것입니다.
댓글